본문 바로가기
세계 여행/동남아시아

다민족 국가 인도네시아(2)

by junghwan 2018. 2. 22.

다민족 국가 인도네시아와 'Asli Orang Korsel(순수 한국인)'


1개 국가에서 300여 개 종족이 700여 개 언어 사용하는 민족과 인종의 용광로



하지만 종족 및 언어 분포, 종교 구성 등 인도네시아 사회의 특성을 고려해 보면, 현지인들의 색다른 호기심에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약 2억6000만 명 인구를 보유한 인도네시아는 전세계에서도 손꼽히는 다민족, 다인종 국가 중 하나입니다. 현재 인도네시아에는 300여 개 종족들이 모여 살고 있습니다. 


인구의 절반 가량을 구성하는 자바족을 중심으로 순다족, 아체족, 마두라족, 바딱족, 발리족 등이 혼합돼 있습니다. 이에 따라 부모가 서로 다른 종족 출신인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아버지는 수마트라섬 북부의 아체족 출신, 어머니는 자바섬 서부의 순다족 출신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저는 물론, 제 부모님도 순수 한국 사람인지를 궁금해 하는 것도 무리가 아닐 것입니다. 그리고 이들이 사용하는 언어는 무려 700개가 넘습니다. 공용어인 '바하사 인도네시아(Bahasa Indonesia)' 외에도 자바어, 순다어, 발리어 등 개별 종족의 고유 언어가 존재합니다. 이 중에는 영어 알파벳을 차용한 공용어와는 달리 별개의 문자가 있는 언어들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