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여행/동남아시아

말레이시아 국립박물관을 찾아서(1)

by junghwan 2017. 5. 26.

'말레이시아 국립박물관(Muzium Negara)'를 찾아서 

쿠알라룸푸르에서 만난 말레이시아 역사, 문화의 보고 


동남아시아 특유의 무더위가 연신 땀을 훔치게 했던 2013년 4월 말 말레이사아의 수도 쿠알라룸푸르현지 업무를 마친 저의 발길은 쿠알라룸푸르 교통의 중심지인 KL Central 역으로 향했습니다빠듯한 해외 출장 길에도 가능한 짬을 내는 박물관 답사의 목적지가 인근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그 주인공은 바로  '말레이시아 국립박물관(Muzium Negara)'입니다.


우리나라의 서울역을 떠올리게 하는 KL Central 역과 인접한 말레이시아 국립박물관은 말레이시아를 대표하는 박물관 중 한 곳입니다. 1963년 문을 연 뒤지금은 말레이시아 정보통신문화부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중국인 단체 관광객 등 외국인들이 제법 눈에 띄인 국립박물관에 5링깃( 1800)의 입장료를 내고 들어갔습니다.


말레이시아 전통 가옥의 디자인을 형상화한 2층 건물의 국립박물관은 총 4개 전시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1층에는 초기 시대 및 말레이 왕조 시기의, 2층에는 식민 시대와 근현대 말레이시아의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국립박물관이 그렇듯이, 역사의 주요 흐름을 기록하고 이를 보여주는 대표적 유물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청동기시대 및 철기시대의 유적, 장승과 토우를 연상시키는 목조 조각품, 원주민 의상과 전통 양식의 문, 부족 지도자들의 모임 등 친숙한 박물관의 풍경이 펼쳐졌습니다.

일부 초기 유물은 무려 20만년을 거슬러 올라간다는 설명이 안내 팜플렛에 적혀 있기도 했습니다. 특히 인상 깊었던 것은 식민 지배 및 독립과 관련된 유물, 사진들이었습니다. 이웃한 대다수 동남아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말레이시아 역시 오래 동안 포르투갈, 영국 등 서구 열강과 일본의 영향력 아래에 놓여 있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저항 및 독립 운동의 흔적이 박물관 곳곳에서 발견됐습니다. 몽고의 침입, 일제 강점기 등 시련을 겪었던 우리 역사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와 함께 국교인 이슬람교는 물론 불교, 힌두교 등의 색채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다종교 사회의 특징도 비교적 뚜렷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역사를 연대기 순으로 다루는 점은 우리나라 박물관과 유사했습니다. 하지만 1900년을 전후로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의 소장품이 구분되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국립박물관 한 곳에서 예술, 민속, 기술 분야를 포함한 근현대 역사를 망라하는 점이 색달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