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기반 신용 결제 서비스 확산되는 인도네시아
전자결제 시장의 양대 축인 오보(OVO)와 고페이(Go-Pay)를 비롯해 온라인 쇼핑몰 쇼피(Shopee), 온라인 여행사이트 트래블로카(Traveloka)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특정 자격을 충족시키는 우수 고객들에게 기존 신용카드 거래와 비슷한 방식으로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용카드 거래 대비 결제 한도는 제한적이지만, 할부 수수료 부담이 적고 각종 프로모션 혜택이 큰 점 등이 매력으로 꼽힌다. 전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사태의 영향 속에 한국과 마찬가지로 인도네시아에도 당분간 '언택트(비대면)' 소비가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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