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저리 주저리/사회 문화

다문화 시대의 도래와 다문화 가족 지원(3)

by junghwan 2018. 4. 11.

다문화 시대의 도래와 다문화 가족 지원

다문화가족지원법 일부 법률 개정안 국회 통과


이러한 측면에서 한국 사회의 미래를 수십 년 전부터 경험해 온 지구촌의 다문화 모범 사례를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한국과 지리적으로 인접한 동남아시아 국가들에 주목하고 싶습니다. 동남아에 위치한 11개 나라 대부분이 민족, 인종, 언어, 종교 등 측면에서 다문화 사회로 손꼽히기에 부족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인도 및 중국과의 교류 역사, 근·현대 서구 열강 및 일본의 식민 지배, 화인(해외에 거주하는 중국계 주민) 이주 등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일찌감치 다문화 사회를 형성한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세계에서 네 번째로 많은 2억6,000만명 인구를 보유한 인도네시아가 눈길을 사로 잡습니다. 1만7,000여개 섬으로 구성된 1개의 나라에 700여개 언어를 사용하는 300여개 종족이 비교적 조화롭게 삶의 터전을 마련해 온 대표적 다문화, 다인종 국가인 까닭입니다. 유치원 및 초·중·고 교원 대상 다문화 이해 교육을 의무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다문화가족지원법 일부 법률 개정안'이 11월 하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이에 따라 6개월 후부터는 각급 학교 교원에 대한 다문화 이해 교육이 의무화되는 한편, 결혼 이주 여성의 남편과 시부모도 처가와 사돈 나라의 문화를 배울 수 있게 됩니다. 다문화 정책 주무부서인 여성가족부가 현실로 다가온 다문화 사회의 연착륙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