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지개 켜는 3억 동남아 무슬림 시장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에 시선 집중
동남아 무슬림 시장이 주목 받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보다도 경제 성장 및 이에 따른 소비 계층의 부상에 있을 것입니다. 신흥시장의 선두주자로 불리는 인도네시아의 경우, 2010~2014년 연평균 6%에 육박하는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말레이시아 역시 같은 기간 인도네시아에 버금가는 연평균 5.8%의 성장가도를 달리기는 마찬가지였습니다.
이렇듯 경제발전과 함께 구매력을 갖춘 중산층이 급증하면서 글로벌 기업들의 진출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습니다. 2020년이면 4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는 동남아 중산층에서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기 위해서입니다. 직접투자를 통해 생산거점을 마련하는가 하면 현지 기업과 파트너십을 추진하는 등 연일 러브콜을 보내고 있습니다.
실례로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 기업만 2,200여 개 이상으로 집계될 정도입니다. 현실적으로 아직 중국에 견줄 만한 성장세는 아닐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남아메리카, 중동 등 여타 신흥시장을 제치고 아세안 그 중에서도 동남아 무슬림 시장이 남다른 주목을 받는 데는 고개가 끄덕여 질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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