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저리 주저리/사회 문화

대학 졸업장보다 고졸 취업(3)

by junghwan 2017. 8. 14.

대학 졸업장보다 고졸 취업

학력보다는 꿈과 적성을 중시하는 교육으로 변화


'대학 꼭 가야해?'는 이러한 생각에서 출발했습니다. 법성고 취재 후 모범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사례를 본격적으로 다뤄야겠다는 생각을 줄곧 해왔고, 마침내 6개 학교를 지면을 빌어 소개하게 됐습니다. 설립 배경과 지향하는 바도 다르고, 아직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직업교육 전문학교로 불리기에는 부족한 면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고졸인재 양성을 위해 발 빠르게 경쟁력을 키워 가는 학교들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법성고(학교기업)', '서울여상(인성교육)', '수원농생명과학고(맞춤형 교육)', '인덕공고(국제화)'는 본보기가 될 만한 특성화고 들이다. 마이스터고인 '수원하이텍고(산학협력)'와 '원주의료고(차별화)'는 2013년 2월 첫 졸업생이 손꼽아 기다려지는 고교들입니다. 특히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자녀가 있는 가정에 이들 우수 사례가 시사하는 바는 적지 않을 것입니다. 

아직 갈 길은 멉니다. 하지만 이 학교들이 일으킨 조용하지만 따뜻한 변화의 훈풍이 멈추지 말고 전국으로 퍼져 나가 오래 동안 뿌리 내려온 '사농공상'의 문화가 조금씩 바뀌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이를 통해서만이 고졸취업 활성화와 이에 따른 학생 맞춤형 교육 역시 이상이 아닌 눈 앞의 현실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